본문 바로가기

건축관련 정보/건축관련정보

비드법 보온판(비듭법 단열재) 에 대하여 알아보기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설계기준 또는 단열공사시에 사용되는 단열재 종류중에 비드법 보온판(비드법 단열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밑에 표는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설계기준 별표2 단열재의 등급분류표 입니다.

일단 비드법 단열재 종류에 설명을 하기전에 각 용여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K (열관류율 kcal/h)

 - 열관류(overall heat tranmission) - 열이 벽과 같은 고체를 통하여 공기층에서 공기층으로 열이 전해지는 것을 말한다

 - 열관류율 - 단위시간에 1㎡ 의 단면적을 1 의 온도차이가 있을 때 흐르는 열량을 말한다.

 - K(열관류율) 값이 작으면 작을수록 단열 성능이 우수한제품.


2) C (열전도율 면적 W/K, kcal/h℃ 또는 두께W/mK, kcal/mh)

 - 열전도 - 열을 재료의 앞쪽 표면에서 뒤쪽으로 전달하는것을 말한다

 - 열전도율 - 두께1m 도는 1㎡ 인 재료의 앞쪽 표면에서 뒤쪽 표면으로 1 온도차이로 1시간 동안 전달된 열량을 말한다

 - C(열전도율) 값이 작으면 작을수록 단열 성능이 우수한 제품이다


3) R (열저항 또는 단열성능h/kcal) = 1/c

 - R _ 고체 내부의 한 지점에서 다른 한 지점까지 열량이 통과할 대 열량에 대한 저항의 정도를 말한다.

 - C(열전도율) 의 역수로 R값이 크면 단열성능이 우수한 제품이다.


비드법 보온판이란?

비드법 보온판은 흔히볼수있는 구슬모양의 스티로폼 이며 비드법 보온판1종은 원료를 미리 가열하여 1차 발포 시킨후 적당한 시간 건조후 판모양에 채운후 가열하여 2차 발포에 의해 융착, 성형한 제품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티로폼 이라 부르는 제품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흰색 스티로폼 단열재는 비드법 보온판 1종이며

비드법 보온판 2종은 비듭법 보온판1종과 비슷하지만 비드법 2종은 폴리에스티렌 원료를 사용하여 발포,성형한 제품으로 회색,또는 검은색 의 스티로폼 (알갱이로 제작되어 있는 스티로폼)을 비드법 2종 이라 합니다.


●비드법 보온판 1종 (비드법단열재 1종)

-비드법1종 은 비용이 저렴하여 외벽을 구성할때 에너지 절감효과 와 더불어 경제성 효과까지 얻을수 있습니다

-시간에 큰 영향없이 수분 함량의 증가가 적어 높은 단열성을 가집니다

-먼지나 성유가 발생이 되지 않기때문에 눈,폐 등을 자극하지않으며 시공성이 좋습니다

-비드법 1종 단열재는 포름알데히드가 없고 cfc 및 다른 오존층 파괴 발포제가 없으며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비드법 보온판 1종▲▲▲▲▲



●비드법 보온판 2종 (비드법 보온판 2종)

-비드법 보온판 2종은 eps라고도 불리우며 네오폴 이라는 이름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비듭버 보온판 1종보다 적은비용이며 경제효과와 함게 단열성능을 지닙니다.

-열가교 현상을 피하기 위해 개개별로 단열시공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드법 보온판 2종▲▲▲▲▲



 비드법 보온판(비드법 단열재) 는 비드라고 하는것을 발포시켜 만들기때문에 생긴 명칭입니다.

"비드"를 어떤 크기로 발포를 하느냐에 따라 단열성능을 갖습니다.

우측 사진을 보면 좌측열 부터 비드법2종 4호, 비드법2종 3호, 비드법2종 2호 순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비드법 보온판 설치시 주의사항입니다.

비드법 보온판의 비드안에는 공기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공장에서 바로 사출된 비드법 보온판위에 드라이비트 등의 마감을 할경우 아래 사진과 같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을 갖으며 마감재가 탈락하는 문제점을 발생할수 있습니다.

반드시 비드법보온판(비드법 단열재)는 제조후 숙성과정을 통하여 최소 7주 이상 의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비드법 보온판은 유리섬유보다 단열성능이 우수하나 이음부 단열처리가 어려워 실제 단열효과를 20% 정도 낮게 고려하여야 합니다.